“더 무더운 여름, 모기의 괴롭힘을 이겨내는 방법과 말라리아 예방”

더워지는 여름, 기승을 부리는 모기

여름이 이르게 찾아왔는데, 불쾌한 무더위에 모기가 또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빨라진 모기의 활동으로 인해 말라리아 환자 수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3년 상반기에는 국내 말라리아 환자 수가 279명으로, 지난해 상반기보다 2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특히 경기 지역인 파주, 김포, 고양 등 일부 지역에서는 말라리아 경보가 발령되기도 했습니다.
다행히도 국내에서 유행하는 삼일열 말라리아는 열대열 말라리아에 비해 독성이 상대적으로 약하여 생명에 위협이 적습니다.

모기가 날아다니는 모습이 옆으로 담긴 이미지이다.


1. 모기는 어떻게 숙주를 선택할까?

말라리아 예방을 위한 확실한 방법은 모기에게 물리지 않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모기는 어떻게 숙주를 선택할까요?

국제 학술지 ‘커런트 바이올로지’에 따르면, 미국 존스홉킨스대 블룸버그 공중보건대학원 연구팀은 아프리카 말라리아 모기가 선호하는 피를 알아내기 위해 잠비아에서 거대한 야외 실험실을 만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모기가 인간 체취 중 ‘카르복실산‘이라는 성분이 많은 사람을 가장 선호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이 성분은 피부에서 생성되는 미생물에 의해 만들어지며, 치즈나 발 냄새와 비슷한 향이 납니다.


조각 치즈가 놓여있으며 한조각은 피자조각이며, 다른한조각은 식빵모양이다.


1.1 카르복실산이란?

카르복실산은 사람의 땀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화학물질입니다. 땀은 주로 물과 더불어 다양한 화학물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카르복실산은 땀을 이루는 중요한 성분 중 하나입니다.

사람의 신체에서 땀은 체온 조절과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역할을 합니다. 땀에는 아미노산, 미네랄, 유기화합물 등이 있지만, 특히 아세트산과 프로피온산이 주요한 성분 중 하나로 나타납니다. 이 두 가지 화학물질은 카르복실산의 일종으로, 화학식이 R-COOH로 표현되는 카르복시기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모기는 사람의 땀을 감지하여 먹이를 찾아냅니다. 특히, 모기는 사람의 땀에 포함된 화학물질 중에서 카르복실산을 특히 선호합니다. 이러한 선호성은 모기가 땀을 통해 특정한 화학 물질을 감지하고, 이를 기준으로 먹이를 선택하는 데 기여합니다.

따라서, 더 많은 카르복실산을 포함한 땀은 모기들의 관심을 끌 수 있으며, 이는 모기로부터 더 자주 물리는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있다면, 야외 활동 시 땀이 많이 나는 상황에서는 모기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모기로부터 올바른 예방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말라리아와 같은 모기에 의해 전파되는 질병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모기에게 들키지 않으려면?

모기에게 들키지 않기 위해 후각이 예민한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20m 밖에서도 카르복실산 성분을 감지할 수 있는 모기는 향수로는 속일 수 없습니다. 꼼꼼한 개인 위생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모기가 싫어하는 레몬 유칼립투스 오일을 사용하거나 비누를 변경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유칼립투스 비누이며, 모기들이 싫어하는 향으로 모기를 많이 물리는 사람들에게 유리하다.


비누 선택도 모기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달콤한 과일이나 꽃 향기를 풍기는 비누는 모기들의 관심을 끌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코코넛 향 비누를 사용하면 모기들이 잘 접근하지 않습니다.

또한, 모기가 색을 통해 인식하는 점도 고려해야 합니다. 모기가 좋아하는 붉은색 계열 옷은 피하는 대신 녹색, 파란색, 보라색 옷을 입으면 모기의 관심을 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번 여름에는 모기로부터 잘 피해보시기 바랍니다. 올바른 예방 조치를 취하여 건강한 여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노화성 피부 병변 해결법: 지루성각화증 증상과 치료 방법 알아보기

사마귀 치료 및 치료기간 그리고 특징과 원인

체리혈관종: 피부 빨간 점, 원인과 치료 방법 알아보기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0 / 5. 투표수: 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보세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