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각 지역 출산지원금 혜택 알아보기

출산율 저하와 인구 고령화로 인구절벽 현상을 느끼고 있는 시대입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출산을 지원하는 여러 혜택들이 있는데 이는 지역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2024년 각 지역 출산 혜택을 살펴보고, 얼마나 지원받을 수 있는지 어느 지역이 헤택이 큰지 다뤄보고자 합니다.

2024년 출산지원금

2024년 출산지원금이란 저출산 현상으로 출산율이 0명대에 진입했고 인구 절벽현상이 생기면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원해주는 돈을 말하고 있습니다. 출산지원금은 임신바우처, 첫만남 이용권, 첫째 둘째 셋째 출산장려금 등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024년 각 지역 출산지원금 혜택

이전까지는 월 70만원의 부모급여가 주어졌다면, 2024년부터는 매월 100만원으로 인상됩니다. 또한, 2023년에는 만 1세인 경우 매월 35만원의 가정양육금과 약 50만원의 시설이용금이 주어졌지만, 2024년부터는 이러한 혜택이 매월 50만원으로 통합됩니다.

과거에는 아동수당, 양육수당, 육아휴직 급여 등이 현금으로 지급되었습니다. 가정양육은 주로 어린이집에서 이루어졌으며, 시간제, 아이돌봄, 자조모임, 육아종합 지원센터의 돌봄지원 등의 서비스도 제공되었습니다.

2024년에는 부모급여가 강화되며, 수요에 따라 조정된 시간제 보육서비스가 제공됩니다. 또한, 어린이집의 운영 방식이 개선되어 위치기반 검색 및 QR코드를 활용한 전자결제 기능 등이 도입될 예정입니다. 발달 지연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상담, 검사 및 치료가 강화될 예정이며, 공공보육시설의 확충 및 취약지역에 대한 지원도 강화될 것입니다.



2024년 출산지원금 대상

부모급여 외에도, 지역별로 다양한 출산지원금이 제공됩니다. 만 0세 아이들은 매월 100만원, 만 1세는 매월 50만원을 받을 수 있으며, 0세부터 8세까지는 매월 10만원씩 아동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첫만남이용권을 신청한 가족은 한명당 200만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쌍둥이나 삼둥이를 낳은 경우에는 더 많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24년 출산지원금 신청 방법

아이의 부모 중 한명이 출생아동의 주민등록상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신청하거나 인터넷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출산지원금은 중앙정부가 아닌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역마다 지원 내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각 거주 지역에서 필요서류 또는 혜택을 잘 확인하시어 출산과 육아에 보탬이 되시길 바라가겠습니다.




2024년 각 지역 출산지원금 혜택 알아보기
문구가 있는 대표이미지 입니다.



청년월세지원 신청기간: 핵심 정보 정리(2024년 서울시 사업)

소상공인 전기요금 특별지원 자격조건 방법 및 신청 자세히 알아보기

인천 출산지원금 1억원, ‘1억 플러스 아이드림’ 정책 소개

이 게시물이 얼마나 유용했습니까?

평점을 매겨주세요

평균 평점 0 / 5. 투표수: 0

지금까지 투표한 사람이 없습니다. 가장 먼저 게시물을 평가해보세요

댓글 남기기